λ‰΄μŠ€λ ˆν„°/πŸ§’μΈμ›(somewon) [λ§€μ£Ό 주말]

πŸ“š λ…μ„œλŠ” 인λ₯˜κ°€ 발λͺ…ν•œ 졜고의 도ꡬ일 수 μžˆμ–΄μš”!

Jae Kim 2023. 3. 10. 07:00
1. μŒμ•…μ„ λ“£κΈ° μœ„ν•΄ (ꡳ이) 노동할 ν•„μš”λŠ” μ—†λ‹€. μŒμ•…μ€ κ·Έλƒ₯ λ“€λ¦¬λ‹ˆκΉŒ. κ·Έλ ‡λ‹€λ©΄ 책은? 인λ₯˜κ°€ μ–Έμ œλΆ€ν„° 문자λ₯Ό 발λͺ…ν•˜κ³  책을 λ§Œλ“€κΈ° μ‹œμž‘ν–ˆλŠ”μ§€λ₯Ό 생각해보면 닡이 λ‚˜μ˜¨λ‹€.
 
2. λ¬ΈμžλŠ” λŒ€λž΅ 8000λ…„ 전쯀에야 발λͺ…λ˜μ—ˆκ³ , 6000λ…„ 전쯀에야 μˆ˜λ©”λ₯΄μΈλ“€μ΄ 점토에 글을 μƒˆκΈ°λ©° μ „μˆ˜ν•˜κΈ° μ‹œμž‘ν–ˆλ‹€. 250만 λ…„ 전에 μ‹œμž‘λœ 호λͺ¨ μ’…μ˜ κ΄€μ μ—μ„œ 보면, λ…μ„œλŠ” μ•„μ£Ό μ΅œμ‹ μ˜ 발λͺ…이닀.
 
3. (즉) 우리의 λ‡ŒλŠ” 책을 μ½κ²Œλ” μ§„ν™”ν•œ 적이 μ—†λ‹€. λ…μ„œκ°€ νž˜λ“  노동인 것도 이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(이처럼) λ…μ„œλŠ” λ‡Œμ— 큰 뢀담을 μ€€λ‹€. ν…μŠ€νŠΈλ₯Ό μ΄ν•΄ν•˜κ³  κ³΅κ°ν•˜κ³  μ „μˆ˜ν•΄μ£Όλ €λ©΄ λ‡Œμ— 큰 λΉ„μš©μ„ μ§€λΆˆ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(μ•„λ¬΄λŸ° λ…Έλ ₯ 없이 글을 읽을 μˆ˜λŠ” μ—†λ‹€λŠ” 이야기닀)
 
4. κ·ΈλŸΌμ—λ„ μ±… μ—†λŠ” μ‚¬νšŒκ°€ 없을 μ •λ„λ‘œ, λ…μ„œκ°€ 인λ₯˜μ˜ 보편적 ν–‰μœ„λ‘œ λ°œμ „ν•œ μ΄μœ λŠ” κ·Έ λΉ„μš©λ³΄λ‹€ 이득이 더 μ»Έ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κ·Έ μ΄λ“μ΄λž€ λ¬΄μ—‡μΌκΉŒ?
 
5. 인간과 μΉ¨νŒ¬μ§€λŠ” 600만 λ…„ 전쯀에 곡톡 μ‘°μƒμ—μ„œ 갈라져 λ‚˜μ˜¨ μ‚¬μ΄Œμ§€κ°„μœΌλ‘œ, λ‘˜ κ°„μ˜ μœ μ „μ  μ°¨μ΄λŠ” 겨우 0.4%에 λΆˆκ³Όν•˜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Ή¨νŒ¬μ§€λŠ” μ—¬μ „νžˆ 아프리카 μˆ²μ—μ„œ 견과λ₯˜λ₯Ό 돌둜 내리쳐 κΉ¨μ–΄ λ¨ΉλŠ” μˆ˜μ€€μ˜ 삢을 μ‚¬λŠ” 반면, 우리 쑰상은 μˆ²μ„ λ‚˜μ™€ μ΄ˆμ›μ„ 달리고 지ꡬ λκΉŒμ§€ ν©μ–΄μ Έμ„œ κ±°λŒ€ν•œ λ¬Έλͺ…을 μΌμœΌμΌ°λ‹€.
 
6. μœ‘μƒ 척좔동물 κ°€μš΄λ° μ΄λ ‡κ²Œ 단기간에 넓은 λ²”μœ„λ‘œ 퍼져 μƒνƒœμ μœΌλ‘œ μ„±κ³΅ν•œ 쒅은 호λͺ¨ μ‚¬ν”Όμ—”μŠ€ 단 ν•œ 쒅뿐이닀. λŒ€μ²΄ 무엇이 μΉ¨νŒ¬μ§€μ™€ μΈκ°„μ˜ 길을 λ‹€λ₯΄κ²Œ λ§Œλ“€μ—ˆμ„κΉŒ? κ·Έ 비밀은 ‘μ‚¬νšŒμ  ν•™μŠ΅ λŠ₯λ ₯의 차이’λ‹€.
 
7. 남을 보고 λ°°μ›Œ μ „μˆ˜ν•΄ 쀄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을 μ‚¬νšŒμ  ν•™μŠ΅ λŠ₯λ ₯이라고 ν•œλ‹€λ©΄, 이 λŠ₯λ ₯은 인λ₯˜μ™€ μΉ¨νŒ¬μ§€λ₯Ό κ°€λ₯΄λŠ” μ»€λ‹€λž€ 차이 쀑 ν•˜λ‚˜λΌκ³  ν•  수 μžˆλ‹€.
 
8. (그리고) μš°λ¦¬λŠ” (κ³ μž‘) ν•œ 개인이 μ‹œν–‰μ°©μ˜€λ₯Ό 톡해 μ–»λŠ” μ„±μ·¨λ₯Ό ‘λ¬Έλͺ…’이라고 λΆ€λ₯΄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λ¬Έλͺ…μ΄λž€, 집단적 μž‘μ—…μ΄λ‹€. μ¦‰, λˆ„κ΅°κ°€κ°€ μƒˆλ‘œμš΄ 무언가λ₯Ό μ„±μ·¨ν–ˆμ„ λ•Œ 그것을 λͺ¨λ°©ν•˜κ±°λ‚˜ κ°€λ₯΄μΉ¨μ„ λ°›μŒμœΌλ‘œμ¨ λ‹€λ₯Έ μ΄μ—κ²Œ μ „μˆ˜ν•˜κ³  κ²°κ΅­μ—λŠ” 지식과 기술의 체계에 그것이 ν•˜λ‚˜ 더 μ–Ήμ–΄μ§€λŠ” λ°©μ‹μœΌλ‘œ λ¬Έλͺ…은 μΆ•μ λ˜μ–΄μ™”λ‹€.
 
9. μ΄λ•Œ κ·Έ λͺ¨λ“  것이 λ‹€ ‘ꡬ전’으둜만 μ „μˆ˜λ˜λŠ” κ²½μš°μ˜€λ‹€λ©΄, λ¬Έλͺ…μ˜ 좕적은 μ•„μ£Ό λ”λ””κ±°λ‚˜ λΆˆκ°€λŠ₯ν–ˆμ„ 것이닀. μ΄λŸ° λ§₯λ½μ—μ„œ μ‚¬νšŒμ  ν•™μŠ΅μ˜ λŒ€ν‘œμ  사둀인 λ…μ„œλŠ” ‘λ¬Έλͺ…μ˜ μ—”μ§„’이라고 ν•  수 μžˆλ‹€.
 
10. (κ²Œλ‹€κ°€ μŒμ•…μ΄λ‚˜ μ˜μƒμ„ μ†ŒλΉ„ν•  λ•ŒλŠ” λ‡Œμ˜ μΌλΆ€λΆ„λ§Œ ν™œμ„±ν™”λ˜μ§€λ§Œ) 책을 읽으며 λͺ°μž…ν•  λ•ŒλŠ” λ‡Œ 전체가 ν™œμ„±ν™”λ˜κ³  ν™œμš©λœλ‹€. λ‡Œ 전체가 μƒν˜Έ μž‘μš©ν•˜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남듀이 보지 λͺ»ν•œ 면을 보고, 기쑴에 μ—°κ²°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λ˜ 지식을 μ—°κ²°ν•  수 μžˆλŠ” 창의적 μΈμž¬λ“€μ΄λΌ ν•  수 μžˆλ‹€.
 
11. (즉) 정보 λ²”λžŒμ˜ μ‹œλŒ€μ— 우리 μžλ…€λ“€μ—κ²Œ 정말 ν•„μš”ν•œ μ—­λŸ‰ 쀑 ν•˜λ‚˜κ°€ ‘창의적 μ—°κ²° λŠ₯λ ₯’이라고 ν•œλ‹€λ©΄, λ…μ„œλŠ” 이것을 κ°€λŠ₯ν•˜κ²Œ λ§Œλ“œλŠ” κ°€μž₯ 효과적인 방식이라 ν•  수 μžˆλ‹€. ν•œλ§ˆλ””λ‘œ, λ…μ„œλŠ” 우리λ₯Ό λ˜‘λ˜‘ν•˜κ²Œ λ§Œλ“ λ‹€. (뿐만 μ•„λ‹ˆλΌ) λ…μ„œλŠ” 곡감λ ₯을 ν–₯μƒμ‹œν‚¨λ‹€.
 
12. (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) 우리의 λ‡ŒλŠ” μ–΄λ–»κ²Œ μ“°λŠλƒμ— 따라, 그리고 μ–΄λ–»κ²Œ 생각을 ν•˜λŠλƒμ— 따라 λ‹€λ₯΄κ²Œ λ³€ν™”ν•œλ‹€. 이λ₯Ό ‘λ‡Œμ˜ κ°€μ†Œμ„±’이라고 ν•˜λŠ”λ°, λ…μ„œλŠ” (λ‡Œμ˜ λͺ¨λ“  뢀뢄을 ν™œμš©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) 인지적-μ •μ„œμ -μ‚¬νšŒμ  λ‡Œλ₯Ό λͺ¨λ‘ λ³€ν™”μ‹œν‚€λŠ” κ°€μ†Œμ„±μ˜ μ›μ²œμ΄λ‹€.
 
13. (λ”°λΌμ„œ) 쒋은 책을 많이 읽으면 κ±΄κ°•ν•œ λ‡Œλ₯Ό κ°€μ§ˆ 수 μžˆλ‹€.
 
- μž₯λŒ€μ΅, <곡감의 반경> 쀑
 
 
μ±… 정보
 
좜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