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‰΄μŠ€λ ˆν„°/πŸ§’μΈμ›(somewon) [λ§€μ£Ό 주말]

🧒 μ–΄μ©Œλ©΄ λ©”νƒ€λ²„μŠ€λ³΄λ‹€ 더 μ£Όλͺ©ν•΄μ•Ό ν•  νŠΈλ Œλ“œ

Jae Kim 2022. 1. 6. 15:29

https://stibee.com/api/v1.0/emails/share/yFWjOFf82ElqrLgZm_SnWD2YwIzP3Q==

🧒 μ–΄μ©Œλ©΄ λ©”νƒ€λ²„μŠ€λ³΄λ‹€ 더 μ£Όλͺ©ν•΄μ•Ό ν•  νŠΈλ Œλ“œ

μΈμ›μ˜ [Summary & Edit]

stibee.com

λ‰΄μŠ€λ ˆν„° 속 μΈμƒκΉŠμ—ˆλ˜ κΈ€:
πŸ’­ λ‘œλΈ”λ‘μŠ€κ°€ 점점 더 κ²Œμž„ 체인저가 되고 μžˆλŠ” 이유
1. μ‚¬λžŒμ΄ 많이 λͺ¨μ΄λ©΄ 거기에 κ΄‘κ³ λ₯Ό ν•˜κ³  싢은 μ‚¬λžŒμ΄ λ“±μž₯ν•˜λŠ” 건 μ–΄μ°Œ 보면 λ‹Ήμ—°ν•œ μΌμΈλ°μš”. 그리고 이건 λ©”νƒ€λ²„μŠ€μ—μ„œλ„ λ§ˆμ°¬κ°€μ§€μž…λ‹ˆλ‹€.

2. κ·Έλž˜μ„œμΈμ§€ 졜근 λ“€μ–΄ λ‚˜μ΄ν‚€, 반슀 λ“±μ˜ μ£Όμš” λΈŒλžœλ“œλ“€μ΄ λ‘œλΈ”λ‘μŠ€ μ•ˆμ—μ„œ 쇼룸을 λ§Œλ“€κ³  μžμ‹ λ§Œμ˜ κ²½κΈ°μž₯을 λ§Œλ“œλŠ” λ“± κ΄‘κ³  ν”„λ‘œλͺ¨μ…˜μ„ μ§„ν–‰ν•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Š˜μ–΄λ‚˜κ³  μžˆλŠ”λ°μš”. 치폴레, ν˜„λŒ€μ°¨ 등도 이 흐름에 κ°€μ„Έν–ˆκ³ μš”.

3. 사싀 ν•˜λ£¨ 평균 4730만 λͺ…μ˜ μœ μ €κ°€ μ ‘μ†ν•˜κ³ , 이듀이 ν•˜λ£¨ 평균 2μ‹œκ°„μ„ λ„˜κ²Œ μ΄μš©ν•˜λŠ” λ‘œλΈ”λ‘μŠ€λŠ” κ΄‘κ³  ν”Œλž«νΌμœΌλ‘œμ¨μ˜ λ§€λ ₯이 λ„˜μ³λ‚˜λŠ”λ°μš”.

4. μžμ„Ένžˆ 듀여닀보면 λ”μš± κ·Έλ ‡μŠ΅λ‹ˆλ‹€. 경쟁 μ„œλΉ„μŠ€λ‘œ λΆ„λ₯˜λ˜λŠ” ν¬νŠΈλ‚˜μ΄νŠΈλ³΄λ‹€ 이용자 수 μžμ²΄λ„ 2λ°° κ°€λŸ‰ λ§Žμ„ λΏλ”λŸ¬, 이용자 μ€‘μ—μ„œ Zμ„ΈλŒ€μ˜ λΉ„μœ¨μ€ 훨씬 더 μ••λ„μ μ΄κ³ μš”.

5. λ”°λΌμ„œ LTV(Lifetime Value, 평생 고객 κ°€μΉ˜)λ₯Ό μ€‘μš”ν•˜κ²Œ μƒκ°ν•˜λŠ” μ†ŒλΉ„μž¬ λΈŒλžœλ“œμ˜ 경우, μ–΄λ¦° μ„ΈλŒ€λ“€κ³Ό 일찍뢀터 κ΅κ°ν• μˆ˜λ‘ 그듀을 평생 고객으둜 λ§Œλ“€ 수 κ°€λŠ₯성이 λ†’μ•„μ§€κΈ° λ•Œλ¬Έμ—, 점점 더 λ‘œλΈ”λ‘μŠ€λ‘œ λ“€μ–΄κ°ˆ μˆ˜λ°–μ— μ—†λŠ” 상황이 νŽΌμ³μ§€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6. λ”λΆˆμ–΄ λ‘œλΈ”λ‘μŠ€μ—μ„œλŠ”, 기쑴의 ν˜„μ‹€ μ„Έκ³„μ—μ„œλŠ” μ œκ³΅ν•  수 μ—†λŠ” 독창적인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또 λ‹€λ₯Έ μž₯점이 μžˆλŠ”λ°μš”. ν˜„μ‹€μ—μ„œλŠ” λ§Žμ€ λΉ„μš©μ΄ λ“€μ–΄μ„œ κ΅¬ν˜„ν•  수 μ—†λŠ” λŒ€κ·œλͺ¨ μ΄λ²€νŠΈλ‚˜ κ²½ν—˜μ„ λ‘œλΈ”λ‘μŠ€λΌλŠ” λ©”νƒ€λ²„μŠ€ κ³΅κ°„μ—μ„œλŠ” λ§Œλ“€μ–΄λ‚Ό 수 있기 λ•Œλ¬Έμ΄μ£ .

7. λ˜ν•œ, ν˜„μž¬ λ‘œλΈ”λ‘μŠ€ μ•ˆμ—λŠ”, λ‘œλΈ”λ‘μŠ€λ₯Ό ν™œμš©ν•΄ μžμ‹ λ§Œμ˜ κ²½ν—˜κ³Ό μ½˜ν…μΈ λ₯Ό λ§Œλ“œλŠ” μ°½μž‘μžλ“€μ΄ λ„˜μ³λ‚˜κ³  μžˆλŠ”λ°μš”. λΈŒλžœλ“œ μž…μž₯μ—μ„œ 보면, 이듀과 ν˜‘μ—…ν•΄ λ‘œλΈ”λ‘μŠ€ μ•ˆμ—μ„œ 독창적인 λΈŒλžœλ“œ κ²½ν—˜μ„ λ§Œλ“€μ–΄λ‚΄κΈ°κ°€ 점점 더 μ‰¬μ›Œμ§€κ³  있고, 선택지도 κ³„μ†ν•΄μ„œ λ§Žμ•„μ§€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8. κ²Œλ‹€κ°€ λ‘œλΈ”λ‘μŠ€λŠ” μ½”λ”© 없이도 μ½˜ν…μΈ  μ œμž‘, 결제, λ³΄μ•ˆ λ“±μ˜ 문제λ₯Ό μ°½μž‘μžλ“€μ΄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계속 κ³ λ„ν™”ν•˜κ³  μžˆλŠ”λ°μš”. μ•žμœΌλ‘œ 더 λ§Žμ€ μ°½μž‘μžμ™€ μ½˜ν…μΈ  μ‚¬μ—…μžλ“€μ΄ λ‘œλΈ”λ‘μŠ€ μ•ˆμ—μ„œ 탄생할 κ°€λŠ₯성이 μžˆλ‹€λŠ” μ΄μ•ΌκΉλ‹ˆλ‹€.

9. 이λ₯Ό 두고 νˆ¬μžμ€ν–‰μΈ β€˜μ œν”„λ¦¬ κ·Έλ£Ή'은 λ‹€μŒκ³Ό 같이 λΆ„μ„ν•œ λ°” μžˆλŠ”λ°μš”. "(ν˜„μž¬) λ‘œλΈ”λ‘μŠ€λ³΄λ‹€ μ°½μž‘ 과정을 더 μ‰½κ²Œ μ œκ³΅ν•˜λŠ” ν”Œλž«νΌμ€ 찾을 수 μ—†λ‹€"λΌκ³ μš”.

10. μ •λ¦¬ν•˜λ©΄, μ½˜ν…μΈ  μ°½μž‘μ΄ μ‰¬μ›Œμ§ˆμˆ˜λ‘ 더 λ§Žμ€ μ°½μž‘μžκ°€ νƒ„μƒν•˜κΈ° 마련이고, 더 λ§Žμ€ μ°½μž‘μžκ°€ νƒ„μƒν•˜λ©΄ μ½˜ν…μΈ λ₯Ό μ†ŒλΉ„ν•˜κΈ° μœ„ν•΄ 더 λ§Žμ€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΄ λͺ°λ €λ“€ ν…Œλ‹ˆ, 그러면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κ·Έ μ•ˆμ—μ„œ κ΄‘κ³ λ₯Ό ν•˜κ³  싢은 광고주듀도 λŠ˜μ–΄λ‚˜κ² μ£ .

11. μ–΄μ°Œ 보면 λ©”νƒ€λ²„μŠ€λΌλŠ” 기술적 νŠΈλ Œλ“œ κ·Έ μžμ²΄λ³΄λ‹€λŠ”, λ””μ§€ν„Έμ—μ„œ μ°½μž‘μžκ°€ νƒ„μƒν•˜λŠ” 방식이 λ³€ν™”ν•˜κ³  있고, 그둜 인해 광고주듀도 재빠λ₯΄κ²Œ 움직이고 μžˆλ‹€λŠ” 것이 더 λ¬΄μ„œμš΄ νŠΈλ Œλ“œμΌμ§€λ„ λͺ¨λ₯΄κ² λ„€μš”.


11에 λŒ€ν•œ 개인적 생각: λ©”νƒ€λ²„μŠ€λΌλŠ” 기술적 νŠΈλ Œλ“œ κ·Έ μžμ²΄λ³΄λ‹€ λ‘œλΈ”λ‘μŠ€λ‘œ 인해 λ””μ§€ν„Έμ—μ„œ μ°½μž‘μžκ°€ 되기 맀우 μ‰¬μ›Œμ§€κ³  광고주듀이 μ–΄λ¦°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—κ²Œ μ–΄ν•„ν•˜κΈ°μœ„ν•΄ λ‘œλΈ”λ‘μŠ€λ‘œ λͺ°λ¦°λ‹€λŠ” νŠΈλ Œλ“œλ₯Ό 더 μ£Όλͺ©ν•΄μ•Όν•œλ‹€λŠ” 것 κ°™λ‹€. 그치만 아무리 λ‘œλΈ”λ‘μŠ€μ—μ„œ μ°½μž‘μ„ ν•˜κΈ°κ°€ 쉽닀고 해도 κ²°κ΅­ λ‘œλΈ”λ‘μŠ€μ—μ„œ λ§Œλ“€μˆ˜ μžˆλŠ” μ»¨ν…μΈ λŠ” κ²Œμž„λΏμ•„λ‹Œκ°€? κ²Œμž„μ΄μ™Έμ— κ²Œμž„ 슀트리밍 μ˜μƒλ„ κ°€λŠ₯ν•˜κ² λ‹€. μ•„λ‹ˆλ©΄ λ‚΄κ°€ κ²Œμž„ μ‹œμž₯을 λ„ˆλ¬΄ 우슡게 λ³΄λŠ”κ±Έμ§€λ„;; μ–Έμ œ ν•œ 번 λ‘œλΈ”λ‘μŠ€ κ΄€λ ¨ 유튜브λ₯Ό λ³΄κ±°λ‚˜ 직접 ν•œ 번 해봐야겠닀.

"μ•ˆμ „μ§€λŒ€(comfort zone)μ—μ„œλŠ” μ„±μž₯ν•  수 μ—†κ³ , μ„±μž₯μ§€λŒ€μ—μ„œλŠ” μ•ˆμ „ν•  수 μ—†μ–΄μš”"

- λ‘œμ΄λ“œ λ”•μŠ¨

λ‰΄μŠ€λ ˆν„°μ— 있던 인상적인 문ꡬ둜 마무리!